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분석NO 잡담 - 네이버의 CHZZK 치지직 과연 트위치 대체와 국내 최대 스트리밍 사이트가 될 것인가

소식 칼럼

by 힘들때전화해 2023. 12. 21. 20:30

본문

반응형

내가 현재 시청하는 인터넷방송은 '우왁굳' 밖에 없다. 예전에는 많이 봤었다. 아프리OOO도 봤었다. 당시에는 유튜브 실시간 방송이 활성화되지 않은 시점이었다.

 

유튜브 실시간 방송이 딜레이가 좀 있긴 하지만, 그게 그렇게까지 크진 않다고도 말하지만, 생각보다 그 작은 차이... 단 1초 차이도 좀 실시간으로써 반응하고 뭐하고 하는데 문제가 있다는 건, 유튜브 실시간 시청을 꽤 해본 사람들이라면 다 알것이다. 거기다가 버퍼링도 많이 걸린다.

 

그렇다고 아프...를 보기엔 여기는 뭐 다 언급하진 않겠지만 문제가 너무 많다. 규제 부분만 해도 규제를 하긴 하는데 사실상 좀 납득하기 어려운 규제들도 많다. 어떤 비제이는 사회문제를 크게 저질러도 복귀가 되고 어떤 비제이는 그냥 내쳐지고... 뭐 이런 이야기는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더 써보도록 하고 넘기겠다.

 

 

 

 

- 내가 다 부끄럽다...

 

참... 창피한 일인데... 트위치가 한국의 망 사용료로 인해 철수를 한다. 내가 알기로 그래도 선진 국가라고 할 수 있는 아시아 국가 중에 '중국'과 '한국'이 유일하다고 알고 있다. 이게 얼마나... 창피한 일인가. 한국과 중국은 아예 다르지 않는가. 한국은 민주주의 국가이다.

 

사실 뭐... 나도 이쪽 계통으로 오래 생활하고 있어서 대략 아는 부분이다. 뭐 유명 스트리머, 유튜버 같은 건 전혀 아니고 이쪽으로 수익활동을 뭐 블로그, 유튜브 다 해봤고 한때는 그래도 잘 되었던 적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초창기의 그 피냄새 나는 피바람들을 다 겪은 사람이라 굳이 이부분에 대해 세세히 언급은 안하겠지만... 알고는 있다.

 

통신사도 결국은 '개인사업'이다. 국가가 관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입이 어렵다. 그렇게만 알고 있으면 된다. 그래서 트위치가 떠나는 이 지경까지 왔다고 보면 된다.

 

통신사는 통신사 나름대로 짜증이 쌓인 것이라 어떻게 할 수도 없다. 국가에서 관리하는 게 아니라 개인사업인데 당연히 그냥 돈 벌리는 쪽으로 하겠지.

 

물론... 그렇게 당당할 정도로 양심적이고 윤리적으로 클린하게 운영을 했는가... 이부분은 솔직히... 노코멘트.

 

 

 

 

 

- 치지직에 대한 지대한 관심

 

 

여하튼 네이버의 '치지직'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이미 트위치의 대형 스트리머들이 '치지직'을 테스트 하면서 넘어갈지 말지 준비를 하고 있다.

 

나는 뭐 어차피 시청자라서 스트리머가 느낄 수 있는 실질적인 것들은 모른다. 그냥 일개 시청자로써 시청한 소감을 말하자면, 우선 '화질이 좋다.' 그리고 국내 서버라서 확실히 좀더 빠른 느낌은 있는데 나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나는 도중에 뜬금없이 렉이 걸리는 일이 아주 가끔 있었다. 오히려 트위치가 안정적인 느낌이었고 치지직도 안정적이긴 한데 아직은 뭔가 좀... 불안정한 부분들이 남아있는 느낌이다.

 

아직 베타 버전이니까 계속 수정해나갈 것이라 본다. 아, 물론 네이버티비도 '베타'가 내 기억에 몇 년 이상이었던 것 같은데... 아무튼 이게 자세히는 모르겠다만, 네이버티비도 새롭게 단장한지 얼마 안되었거든... 네이버티비에서 'NOW'로 바꿨는데 여기서 '네이버게임' 카테고리만 뺀 건가....

 

네이버티비도 스트리밍이 가능한데 정확히 네이버 티비(나우)하고 네이버 게임하고 분리를 해놓은 것인지... '나우'가 살아있는 걸로 봐서 그런갑다.

 

 

 

- 네이버티비와 네이버게임

 

나는 그냥 소소하게 네이버티비 채널 개설해서 게임 영상 올리고 있는데 '치지직'에서는 검색이 안되는 걸로 봐서 '치지직'은 게임 스트리밍 전용이 맞는 것 같고 '네이버 나우'는 이제 뭐... 네이버티비 크리에이터나 양지의 방송사들 뭐... 그런 너낌인가 보다.

 

즉, 네이버 나우는 '유튜브' 느낌이고 치지직은 '트위치' 느낌인 것 같다.

 

아 물론 유튜브는 그냥 다 가능한 너낌이면서 스트리밍은 조금 약한 그런 너낌이고.

 

아무튼 유튜브도 스트리밍 쪽으로 가만히 있진 않을거라 시간이 좀더 지나면 분명히 뭔가 추가될건데... 그 때가 되기 전에 치지직이 과연... 국내산 트위치로써 자리잡은 걸 넘어 세계화가 될 것인지, 아니면 그냥 국내산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끝날 것인지... 지켜봐야할 것 같다.

 

물론 제2의 아프...는 되지 않을거라고 본다. 네이버가 그래도... 관리는 제일 낫다. 원래 네이버 이전에 '다음'이 국내에서 최고였는데 다음은 진짜... 나도 참 사연 많은데 역시 여기에 언급하진 않겠다.

 

 

 

 

 

 

- 트위치와 비슷

 

 

구글스토어에서 평점 3.7★ / 10만회 이상 다운로드 / 12세 이상 이용가이다.

 

방송보니까 사실상 트위치를 많이 참고한 것이 맞는 것 같고 그래서 좋았다. 게다가 트위치에서 사라진 다시보기 같은 것도 치지직에서는 가능했다.

 

근데 이건 정말 지극히 개인적인 것인데... 그 방송 화면에 스트리머가 띄어놓는 시청자들 실시간 채팅... 이거 좀 시청자가 끌 수 있게 해줄 수는 없나... 채팅창 자체는 문제 없는데 채팅 내용이 종종 거슬릴 때가 있다.

 

 

 

 

 

 

 

여하튼 현재로써는 치지직에서 특별히 불편한 부분은 없었다. 물론 더 이용해봐야지 알겠지만 지금 상태로는 트위치 대체가 가능해보인다.

 

대부분의 트위치 스트리머들이 아프...쪽은 절대 안가거나 최후의 보루로 생각하는 것 같아서 어차피 새로운 터전을 찾아야 하는데 유튜브 스트리밍은 좀 무리라고 생각하는 것 같고 일단은 치지직 쪽으로 몰리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