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검정색 만들기 물감 배합 기준 검은색 만드는 법

에세이essay

by 힘들때전화해 2021. 4. 16. 05:00

본문

반응형

하얀색과 검정색은 기본적인 원색이라서 부족하지 않고 항상 넉넉하게 있는 색이다. 하지만 쓰다보면 검정색이 부족한 경우가 있고 애초에 검은색이 없어서 만들어써야하는 상황이 있을 수도 있다. 더구나 클레이의 경우는 더욱이 그런데 클레이도 물감과 비슷한 배합을 가지고 있어 물감 만드는 법과 거의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비율이 다를 수 있다.

검정색은 활용도가 높은 색이다. 가장 색이 없는 색인 것 같지만, 세련미를 더해줄 수 있는 색이며 기본 밑바탕을 그릴 때도 검은색이 사용될 정도로 실용성이 좋은 색이기도 하다.

 

 

- 검정색 만들기 ''

RED + BLUE + YELLOW

검정색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색상은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이다. 이 세가지를 혼합하여 섞으면 검정색이 나오게 되는데 가장 확실한 검정색이라 보면 된다.

검은색은 색들을 잡아먹는 색이기 때문에 냅다 아무거나 막 섞으면 나올 것 같지만, 막상 해보면 검은색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을 것이다.

다필요없고 빨강, 파랑, 노랑을 섞어주도록 하자. 각각 '동일한 비율'로 섞어야 한다.(클레이의 경우는 다를 수 있다.) 정확히 똑같은 비율로 섞어야 하기 때문에 이부분이 좀 까다로울 수 있는데 홈이 있는 팔레트가 있다면 그 홈에 맞춰 양을 똑같이 해주면 좋을 것이다.

 

- 이외 검정색 만드는 법

꼭 빨파노가 아니어도, 검은색은 만들 수 있다. 다만, 느낌이 다를 수는 있어서 이점 참고하기 바라고 빨파노 외에 검정색을 만드는 조합법을 알려주도록 하겠다.

 

빨강+초록, 파랑+주황, 노랑+보라, 파랑+갈색

RED + GREEN, BLUE + ORANGE, YELLOW+PURPLE, BLUE + BROWN

위의 조합들이 검은색을 만드는 조합이다. 모두 5:5비율로 섞어주면 된다. 다만, 다소 특정 빛깔이 나는 검정색이 나올 수 있는데 이럴 때는 그 빛깔이 나는 색과 다른 색을 조금씩 섞어 조절해주면 된다.

 

예를 들어 빨초 조합에서 살짝 초록빛이 나는 검정색이면 빨강을 추가해주면 되고, 빨간빛이 나면 초록을 추가해주면 된다는 말이다.

파랑과 주황의 조합 역시도 마찬가지로 파란빛이 난다싶으면 주황을 좀더 추가해보고 주황빛이 나는 것 같으면 파란색을 더 섞어보도록 하자.

각각 다른 조합으로 만들어낸 블랙끼리 섞어버리는 것도 괜찮다.

 

- 추가하는 색에 따라 빛깔이 달라진다.

완성된 검은색에 '어떠한 색을 추가하는 가'에 따라 빛깔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만들어놓은 검은색에 흰색을 소량 섞으면 연한 검정색이 되는 것이고 파란색을 소량 추가하면 밤하늘 같은 느낌을 줄 수도 있다.

앞서 말했듯이, 클레이도 동일하다 볼 수 있지만, 물감보다는 섞기도 힘들고 원하는 색이 안나올 수도 있다. 비율이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 조금씩 추가하면서 원하는 검정을 만들어보도록 하자.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