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30806 빌보드 핫 100 정국 뉴진스 피프티피프티 안착 Billboard Hot 100 Jungkook New Jeans(feat.200) 순위

에세이essay

by 힘들때전화해 2023. 8. 6. 19:31

본문

반응형

이야... 뭐 이제 놀랍지는 않지만, '정국'의 해외 인기는 익히 알고 있었지만 그래도 1위 찍고 지금도 빌보드 핫100 상위권에 있다는 게 대단하기도 하지만, 정말 놀라운 건 '뉴진스'이다.

뉴진스는 매 앨범마다 꾸준하게 빌보드 핫100 순위를 잡아가고 있고 현재 앨범은 핫100, 빌보드200 전부 먹어버렸다...

나도 봤는데 후우... '이게 음악 산업의 방향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뉴진스의 뮤직비디오와 음악을 정말 재밌게 즐겼다.

 

- Billboard Hot 100 Jungkook 'Seven' 9위

2023뇬 08월 06일 기준으로 현재 정국의 세븐이 '9위'이다. 1위도 찍었었는데 금새 내려오긴 했지만 내려온 순위가 9위이다.ㅋㅋ 빌보드 핫100 최상위권이라 보면 되겠다.

그리고 여담인데... 7위에 보면 노래 제목이 'K-POP'이라고 있다. 와 근데 이게... 빌보드 핫100 7위를 찍었네... 확실히 케이팝의 효과는 누린 것 같다. 이거 궁금해서라도 들어봐야지 원...-_-a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케이팝 스타들이 '잘나가니까' 그것을 활용한 힙합이랄까... 뭐랄까... 힙합에서는 아무래도 좀 자신의 부와 명예를 과시하는 문화가 있는데 케이팝 스타들이 워낙 잘 나가니까 지금의 자신도 케이팝 스타들처럼 '잘 나간다.' 이런 의미라고 하는데 자세히는 모르니 아님 말고.

노래도 들어봤는데 노래는 생각한 것보다 좋았고ㅋㅋ 플레이리스트에 넣을 수도 있을 듯... 생각보다 잔잔바리 하다.

가사 해석본도 봤는데 그냥 딱 힙합 문화에서 과시하는 그런 가사였다. 궁금하면 찾아보면 된다. 노래 제목이 'K-POP'이라 이미 화제몰이를 해서 가사 해석된 것들이 많이 풀렸다.

 

 

- 피...프티피프티... '29위'...

참... 에혀... 뭐 내 일은 아니니까 뭐라 할 말은 없다만... 참 안타깝다... 활동 더 열심히 했으면 빌보드 핫100 순위도 더 올릴 수도 있었을 것이고 더 인기를 얻고 더 잘 되었을텐데... 이게... 이렇게 되네...

기적이 정말 기적처럼 먼지가 되었다.

피프티피프티의 큐피드는 여전히 핫100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사건이 터지고 나서부터 지속적으로 하락 중인데도 보다시피 한 번에 확! 떨어지는 게 아니라 천천히 내려가고 있다.

 

 

- New Jeans '슈퍼샤이' 48위

사실상 중위권이라 볼 수 있지만 이것도 놀라운 결과... 뉴진스의 슈퍼샤이가 빌보드 핫백 48위를 차지했다. 지렸...

사실 더 지리는 건...

 

- 'ETA' 81위

이번 앨범의 곡들이 무려 2개나 빌보드 핫100에 안착!... 후달달... 근데 이게 끝이 아니었다...

 

 

 

- 뉴진스 'Cool With You' 93위

미친!!!... 3곡이나 빌보드 핫100 순위에 들어왔다!... 후달달... 물론 '뉴'로 들어온 것이라 초반의 화력일 수 있지만 어찌되었던 핫100 순위에 3곡이나 들어왔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엄청나다... 한국형 걸그룹 뉴진스가 빌보드에서도 인정을 받은 것이다. 물론 이전 앨범들 곡들도 빌보드 핫100에 들어왔었지만 이번에는 아예 그냥 3개가 다 들어온 것이 놀랍다.

다 들어봤지만 각기 다 특색이 있어서 좋고 뮤직비디오가 정말 재밌었다. Cool With You는 진짜 그 감성 정말... '신우석' 감독은 정말 최고급 인재이지 않나... 뉴진스와 신우석 감독이 만난 건 정말 행운이야.

 

 

 

- 여기서 끝이 아닌... 빌보드 200 장악...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게 이제 '빌보드 핫 100'이고 그다음이 '빌보드 200'이다. 앨범 순위이기 때문이라 갑자기 뭐... 막 오타쿠들의 일시적 화력이라던가 작품성 보다 그런 부가적인 것들 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그런 걸로는 비빌 수 없는 영역이다.

해서 빌보드 200까지는 권위가 있는 차트라고 보면 된다.

거기서 1위가... '뉴진스'의 앨범인 < 2nd EP 'Get Up' >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후달달... 물론 얼마나 지속될지는 모른다. 사실상 케이팝이 정말 뭐... 현지 음악이거나 아예 다 영어로 되어있거나 그런 식으로 아예 그런 게 아니면 아무래도 지속력은 힘들다.

정국의 세븐은 완전 영어곡이어서 지속력이 어떨지는 봐야 할 것 같다. 흠... 근데 영어로만 부르면 케이팝의 매력이 많이 떨어지고 결국 파... 뭐 그 이야기는 다음에 하고...

 

 

- 스트레이키즈 '5-Star: The 3rd Album' 33위

와... 진짜 매번 놀라지만... 스트레이키즈의 해외인기는 정말 엄청난 것 같다... 해외에서의 화력이 무시무시한 것 같다.

어쨌거나 이렇게 케이팝 스타들이 빌보드 핫100, 빌보드 200 순위에 들어와 있다.

정국의 세븐은 케이팝과는 거리가 있기는 하지만, 뉴진스의 경우는 많이 다르기 때문에 솔직히 뉴진스의 이번 앨범 빌보드 핫100 3곡 진입을 보고 굉장히 놀라웠던 것 같다.

뉴진스도 이래저래 논란이 많았지만, 지금부터는 뉴진스의 위상이 뭐... 원래 높았지만 이제는 아예 건들 수 없는 영역이 될 것이라고 본다. 개인적으로는... 뭐 동의안할 수도 있지만 그래야 한다고 본다. 뉴진스 자체가 케이팝을 넘어 한국의 위상을 높여주는 일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BTS도 마찬가지인데 BTS까지는 살짝! 그... 국가의 위상을 높여준 것에 비해서는 살짝! 아쉬운 대우였지 않나 싶다... 아직은!... 아직은 이 사람들의 케이팝에 대한 인식 수준이 아직은 좀 혼란스러운 게 있었기 때문에 BTS는 그 길을 닦아줬고 '뉴진스'는 4세대 걸그룹이기 때문에 조금 더 괜찮아지지 않을까도 싶다.

아니 빌보드 핫100 차트인에 해외 인기도 살벌한데... 더 할 이야기가 있나? 극진히 대접해야 하는 게 맞지... 우리가 우리 스스로 무덤을 파선 안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