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평균 샤워시간 하루에 몇 번하고 얼마나 씻을까 그리고 실제로는 어떤지와 권장되는 건강한 목욕 타임 Average Shower Time

에세이essay

by 힘들때전화해 2022. 10. 5. 07:30

본문

반응형

주변 사람들을 볼 때 유별나게 샤워시간이 긴 사람도 있을 것이고 아예 이런 사람은 본 적이 없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아마 주변에 샤워시간이 너무 긴 사람으로 인해 살짝 짜증이 나서 이 글이 들어온 사람은 정말 그 사람이 이상한 것인지, 내가 이상한 것인지 궁금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왜냐면 필자의 주변에도 그러한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유일하다.'

여하튼 사람들의 평균적인 샤워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살펴보고 또 하루에 샤워를 몇 번하는지에 대해 조사한 공개된 리서치 결과가 있어 이를 정리해보면서 실제로는 어떤지 경험담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해보겠다.

 

 

- 남녀 관계 없이 평균적으로 10~15분

아마 평균 샤워시간이라고 하면 남녀 구분을 지어서 여자가 오래 걸린다거나 샤워가 아니라 다른 것까지 포함시키는 경우가 많아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평균 샤워시간은 말 그대로 '샤워하는 시간만'을 놓고 보는 것이다.

샤워하러 들어간 시간을 말하는 게 아니다. 화장실에 앉아 볼일 보다가... 다른 행위를 하다가... 씻는 것이 아닌 기타 행위들을 배제하고 제일 많이 선택이 되고 평균적으로도 '10~15분 사이'가 가장 많다.

 

 

실제로 주변 사람들을 봐도 남자의 경우는 10분 미만이 평균적이고 여성의 경우는 15분 정도가 평균적이다. 물론 좀 더 샤워를 즐길 때는 15분 이상 하기도 하는데 보편적으로는 설문조사 결과처럼 10~15분이 평균이었다.

여기서 되려 5분 미만인 남자들도 많은데 샤워시간이 너무 짧은 것은 씻는 걸 너무 대충 씻었다고 볼 수 있겠다.

반면 '30분 이상'이 넘어가는 사람이 딱 한 명 있다. 가족 중에 있어서 매일 봐왔고 목욕탕을 가도 마지막에 헹구는데만 이 정도 걸렸다. 매번 이렇게 걸려서 이제는 같이 사우나를 절대 안 간다.

 

 

- 하루에 샤워하는 횟수는?

'1일 2회'가 가장 많고 평균적으로도 '1일 2회'이다. 아침, 저녁으로 씻는다고 보면 되고 이는 당연한 부분이다. 그러나 생각하는 바가 정말 다를 수도 있는데 아침에 샤워를 안 하는 사람도 있고 저녁에 안하는 사람도 있다. 이 부분은 아래 권장되는 샤워 시간과 횟수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더 정리해주겠다.

주변 사람들을 봐도 1일 2회가 보편적이다. 즉, 이 또한 설문조사 결과가 신빙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마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1일 2회가 많을 것이다.

 

지인 중에는 아침에 샤워를 안 하는 사람도 있다. 이유는 다양한데 그중에는 집에 있었는데 왜 닦아야 하냐는 논리였다. 사실 보편적인 생각들은 아니다. 좀 특이 케이스라고 볼 수 있다. 실질적으로는 '청결' 부분에서 미비한 경우이다.

저녁에 안 씻는 사람도 있다. 마찬가지로 이유는 다양한데 아침에 씻었는데 왜 또 씻어야 하냐는 이유였고 어떤 친구는 저녁에 운동을 하고 나서 안씻는 친구도 있었다.

왜 안 씻냐고 물어보니 땀은 알아서 식는데 굳이 씻을 이유가 없다는 것이었다. 이 친구는 대변을 보고 나서 휴지를 사용한 후에 손을 닦지 않는 친구였다. 즉, '위생관념, 청결' 이런 부분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절대 정상적인 범위는 아니다.

물론 한두 번은 귀찮아서 안 씻기도 한다. 그런 경우가 아니라 자신만의 이유가 명확한 사람들이 있다.

 

 

- 권장되는 샤워시간과 횟수

권장되는 샤워시간은 '5~10분'이다. 샤워를 오래 하게 되면 수분이 너무 많이 빠져나가고 피부에 자극이 오기 때문이다.

오래 샤워한다고 더 깨끗해지는 것이 아니라 '피부 손상'만 유발한다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즉, 샤워시간은 짧게 잡고 닦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게 '헹구는 게' 가장 중요하다. 꼼꼼하게 잘 헹궈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면 되겠다.

하루에 샤워하는 횟수는 나이별로 또 사람의 피부 상태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보편적으로는 '1일 2회'가 적당하다.

근데도 일주일에 3회라던가 1일 1회가 추천되기도 하는 것은 상황에 따라 다르며 물론 샤워는 적게 해주는 것이 원초적으로는 더 좋을 수 있으나 그건 정말 깨끗한 환경에서 피부도 정말 튼튼하고 모든 조건이 완벽할 때 이야기이다.

 

잠을 자는 동안 신체의 모든 구멍에서 안 좋은 게 빠져나오기도 하고 아침에는 피부에서 성분들이 생성된 상태이다. 물론 이 자연스럽게 생성된 성분들은 당연히 신체에 필요하기 때문에 생성 된 것이지만, 앞서 말했듯이 모든 조건이 완벽한 상태에서나 좋은 것이다.

그저 악취일 뿐이며 피부가 더 예민해지기가 쉽다.

해서 아침에 샤워를 해주는 것은 필요한 일이다. 단, 무조건 '잘 헹궈주는 것' 이게 필요하다. 몸에 각종 제품들의 성분이 남아버리면 그게 곧 피부 트러블이 되고 악취가 된다. 이러한 것 때문에 샤워 횟수를 적게 추천하기도 하지만, 요즘 세상엔 피부에 좋은 제품들이 더 많다. 이용해야 할 것은 이용해야 하지만 사용법이 잘못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무조건 잘 헹궈주기만 하면 되고 잘 말려주고 로션이라도 꼼꼼하게 잘 발라주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되려 피부를 좋게 만들고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저녁에 샤워하는 것도 당연하다. 외출 후 집에 오면 당연히 씻어야 한다. 온갖 오염물질들이 몸에 달라붙어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또한 운동을 안 했어도 인간은 생활하다 보면 땀이 난다.

땀은 박테리아가 서식하도록 하는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 때문에 땀이 안 났건 마르건 저녁에는 샤워를 해줘야 한다.

정리해서 권장되는 샤워 시간은 10~15분이고 1일 아침 1회, 저녁 1회가 좋다고 보면 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