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기 싫은 연예인 나오는 광고 보면 짜증나고 차단 하고 싶은데 제가 이상한 건가요

고민QnA

by 힘들때전화해 2024. 10. 12. 09:16

본문

반응형

[사연] 일단 제가 쓸 내용에 대해서 정당하게 비판하는 것이라면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런 좀 아주 개인적인 고민인데요.

 

개인적으로 보기 싫은 연예인이 있습니다. 근데 이거는 그냥 제가 안 보면 되거든요. 그래서 어디에 뭐 출연을 하든, 영상을 찍어서 유튜브에 올리든 상관없어요. 제가 안 보면 되니까요.

 

근데 '광고에 나오는 경우'는 안볼 수가 없잖아요. 억지로 보게 되는 것이라 이게 짜증이 납니다.

 

선택권이 없이 무조건 봐야하니까 이런 게 너무 짜증 나요.

 

제 생각에 시청자가 보기 싫어하는 연예인도 지정해서 안 볼 수 있도록 해주면 참 좋을 것 같은데 말이죠.

 

다른 분들이 보기에 제가 이상하다거나 너무 예민하다거나 이렇게 보이실 수도 있겠지만 광고를 보는 게 문제가 아니라 보기 싫은 연예인을 봐야하는 게 문제에요.

 

보기 싫은 연예인 광고는 안 볼 수 있게 해 주면 좋을 것 같은데 여러분들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경험은 하지만 꺼내진 않는 고민


 

 

전혀 이상한 고민은 아니네요. 누구나 겪는 부조리한 부분이긴 합니다.

 

그렇다고 특정 연예인이 나오는 광고만 차단시킬 수 있는 기능을 만드는 것은... 괜찮을 것 같은데요?

 

광고도 사실 특정 주제 위주로 나오게 한다거나 나와 관련 있는 광고 위주로 나오게 하는 기능들은 이미 몇 년 전부터 시도하다가 이제는 자리를 잡았죠.

 

저는 이렇게 특정 주제나 사용자 소스 가져가서 광고 보여주는 것보다 '선택적 차단'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즉, 질문자님만 그렇게 생각하시는 건 아마도 아닐 겁니다.

 

 

 

 

누구나 보기 싫은 광고 때문에 불쾌감과 불편함을 느꼈을 것이거든요.

 

근데 왜 차단 기능에 대해서는 크게 선택권이 주어지지 않았을까. 그게 현실적으로 불가하면 '일부 차단 기능'이라도 있으면 되는데 이걸 하지 않는 이유는 역시 '이윤 창출' 때문이겠죠.

 

아, 물론 제가 이 부분에 대해 잘 안다는 건 전혀 아니고 근거 없이 제가 생각해 봤을 때입니다.

 

 

 

 

결국은 다 수익이 최종이기 때문이죠.

 

광고를 받고 광고를 노출시켜야 하는데 특정 연예인이 나오는 광고는 안 보도록 하는 기능이 생긴다? 광고 서비스를 하는 입장에서 머리 터지는 일이고 당연히 수익에도 악영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차단'보다는 '특정 주제', '관련 광고 노출' 등등 이런 식으로 적당히 편의도 봐주는 듯하면서 본론은 더 많은 '액션' 즉, 실제 구매나 그 외의 액션들이 취해지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차용하는 것이죠.

 

 

 

 

 

결론적으로 먼 미래에는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이부분에 대해서 답이 없습니다.

 

특정 연예인을 차단하는 기능이 생기면 또다른 수많은 문제들이 생기게될 것이기 때문이죠. 그걸 다 해결해야하는데 어떤 기업이 자원봉사를 할까요.

 

개인적으로는 이부분이 부조리하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방금 말했듯이 현재로써는 전혀 답이 없죠. 그렇다고 이게 커다란 사회문제가 될 정도여서 화두에 오르는 것도 아니고요.

 

인터넷은 광고가 안나오도록 일시적인 가리개, 불쾌감을 느끼게 하는 광고들에 대한 차단 및 신고 기능은 있지만 아예 특정 인물이나 키워드로 차단은 못합니다. 해서 답이 없습니다.

 

다만, 질문자님이 느끼고 계신 불편함과 스트레스는 전혀 이상한 것도 아니고 예민한 것도 아니고 많은 사람들이 느꼈을 '불편'일 것입니다. 이상하게 생각하실 필요는 전혀 없으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