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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나 공략 수호자 스매시 레전드 머메이드 테일 나쁘지 않고 위상변이 스킬은 무적기가 달려있다 SMASH LEGENDS

에세이essay

by 힘들때전화해 2024. 7. 11.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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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매시 레전드에는 사기적인 모먼트를 지닌 캐릭터들이 여럿 존재하는데 '마리나'도 그중에 한 명이기는 하다. 물론 사기적인 것을 굳이 티어로 나눠보자면 마리나의 경우는... 내가 볼 적에 S급이 최상위 티어라고 한다면 B급 정도 된다고 본다.

 

게다가 직업군 자체가 '수호자'여서 그렇게 막 사기적이진 않지만, 마리나 같은 캐릭터가 아다리가 잘 맞으면 진짜 극강의 고효율이 뽑히고 팀전의 경우 아군들이 잘 받쳐주면 아무래도 게임을 겁나 수월하게 가져갈 수가 있다.

 

즉, 결국은 천상계 기준으로 봐야지 밸런스를 알 수 있는데 뭐... 나도 천상계가 아니라서 그건 모르겠으나 기본적인 게임 지식으로 볼 때 마리나가 사기급에 들어가긴 들어가지만, 그렇게 막 미친 수준은 아니고 그냥 사기급 중에서 평타 또는 그 밑 정도.

 

 

 

- SMASH LEGENDS 수호자 '마리나'

 

마리나가 탱커 포지션이지만 사실상 탱킹이 안된다. 거의 그냥 기술직 정도이고 물론 뭐 혼자서만 살려고 하면 살긴 사는데... 스매시 레전드의 일반적인 팀전 경기에서 그런 식의 플레이를 하면 완전 트롤링이 되기 때문에 그런 좀 하급 플레이는 다 배제하고 보자면 탱킹은 힘들다.

 

다만, 마리나의 경우 스킬이 일단 상당히 거슬리는 스킬을 갖고 있고 평타도 압도적이진 않지만, 나쁘지는 않다. 물론 평타 맞다이에서 이길 수 있는 캐릭터가 많은 건 아니다.

 

 

 

 

포지션 자체가 탱커이기 때문에 평타 선딜이 없거나 전진 공격을 한다거나 그런 게 아니라 넓게 횡을 그리며 평타를 날리긴 하지만, 그 대신 3타 적중 시 한번 공중으로 튀기 때문에 여기서 공중 공격을 연계하거나 스킬을 연계시킬 수가 있다. 즉, 때리고 튀기, 때리고 방어하기가 비교적 수월하다.

 

캐릭터 설명에는 '과거를 버리고 싸우는 인어'라고 되어있다. 순간 잘못 읽어서 '연어'로 봤는데 자세히 보니까 인어이다. 하긴... 연어일리가...

 

기본 스탯은 15레벨 기준 체력 4830, 평타 690, 스킬 690, 궁극기 575이다. 탱커라서 보다시피 궁극기 데미지는 낮지만, 기본 2타이고 재능 장착하면 3타까지 사용할 수 있다.

 

 

 

- 무적기

 

평타(머메이드 테일)는 앞서 다 설명했고 스킬은 '위상변이'라는 네임을 가지고 있고 스킬을 시전하면 앞으로 길게 전진을 하는데 지속시간이 끝나거나 상대에게 닿을 시 튀어나오면서 피해를 준다.

 

이게 근데 겁나 거슬리는 것이, 지면으로 들어가게 되면 '무적 상태'이다. 즉, 약 1~2초 정도? 대략 1.5초 정도이지 않을까 싶고 아무튼 무적이 발생한다. 물론 지면으로 들어갔을 때 이야기이고 스킬 시전을 하면 바로 지면으로 들어가는 게 아니라 살짝 선딜이 있는데 그때 피격 당하면 스킬이 취소된다. 즉, 시전 할 때부터 무적인 것은 아니다.

 

다만, 이를 정말 잘 사용하게 되면 무적기를 이용해서 상대를 지속적으로 괴롭힐 수가 있게 된다.

 

 

 

 

 

 

문제는 이게 적중률이 낮으면 트롤링이 된다는 점이다. 정말 뭐 보통 이상의 실력을 지닌 사람들끼리 3:3을 하고 겁나 치열하게 플레이를 한다면야 사실상 개사기라고도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보자면 트롤링이 된다.

 

너무 사리게 되면 그것 자체가 트롤링으로 이어지는 것이 일반 게임이기 때문에 좀... 다르다. 경쟁전도 사실상 천상계 티어로 가지 않는 이상은, 너무 사리는 건 의미 없기 때문에 위상변이 스킬만 노려선 안되고 평타를 꼭 섞어야 한다.

 

 

 

- 처음 시작 난이도는 있지만 금방 숙련

 

마리나를 잘 쓰려면 '숙련도'가 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모션 자체가 역동적이어서 '익힘'이 필요하다. 특히나 모바일환경에 있어선 상당히 좀 정밀 조작하기가 난해한 부분이 있는데 계속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진다. 게임이 그렇게까지 하드코어 하진 않기 때문에 금방 익힐 수 있고 재능은 취향대로 장착하면 되는데 나는 상대 적중 시 스킬 쿨감하고 궁극기 적중 시 체력회복을 사용하고 있다.

 

재능에 궁극기 3타 재능이 있는데 모바일에서 3타까지 컨트롤하는 건 힘든 부분이 있고 그렇기 때문에 적중률이 좋지가 않다. 물론 3타이기 때문에 적중률은 대폭 상승하는데 실질적으로 보자면 썩 효율적이진 못하다.

 

 

 

 

- 무적 1초는 생각보다 크다

 

인어 컨셉이라 기본적으로 시원한 컨셉을 가지고 있어서 쓰는 맛은 좋다. 손맛이 좋은 건 아니지만 재미는 있는 레전드이다. 무적기가 있는 캐릭터라서 좀 깊게 파고들만한 레전드라고도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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