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담 걸리는 이유 원인은 생활에서 찾아야 한다

에세이essay

by 힘들때전화해 2024. 6. 29. 14:10

본문

반응형

자신이 담이 걸린 이유에 대해서 대략 짐작이라도 되면 차라리 다행인데 전혀 뭐 모르겠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정말 갑자기 생뚱맞게 감기에 걸리는 듯한 느낌이라 상당히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왜냐면 담에 걸리면 일단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기 때문이다.

 

근데 담이 걸리는 것은 여러 이유들이 있는데 원인을 모르겠다면 한번 아래의 이유들을 읽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

 

먼저 담이 걸리는 것은 쉽게 말하면 담이 경맥, 낙맥, 근육 등에 있어 기혈을 막아버리게 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1. 계속 같은 자세

하루종일 거의 같은 자세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서 잘 보이는 증상인데 거의 가만히 있는 경우이다. 근육을 전체적으로 사용해야 하는데 특정 근육만을 사용하고 나머지는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이라 근육이 굳어버려 담이 생긴다.

 

 

 

 

2. 과도한 근육 사용

반대로 근육을 너무 많이 써도 담에 걸릴 수 있다. 근육을 사용하게 되면 수축과 이완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너무 자주 일어나서 피로가 쌓이게 된다.

 

해서 운동 전에 꼭 스트레칭을 해주고 중간중간에도 스트레칭과 휴식이 필요한 게 이런 이유이다.

 

보통 담은 목이나 어깨, 등 같은 부위에 쉽게 온다. 가장 많이 오는 부위는 어깨쪽이라 할 수 있다.

 

 

 

 

 

3. 잠자는 자세

담 걸리는 이유로 많이 거론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잠자는 자세'인데 말 그대로 잠자는 자세가 불편해서 오게 될 수 있다. 잠자는 자세라고 하면 정자세로 자거나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이 보편적이다. 근데 정말 생각지 못한 자세로 잠을 자버리는 경우들이 있다.

 

애초에 잠에 들 때 자세가 문제인 것이 아니라면 자는 도중에 이상한 자세로 바뀐 것인데 그래서 잠자는 환경을 최대한 신경써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적당히 선선해야하고 목이 불편하지 않아야 하고 빛이 들어와선 안되고 이런 기본적인 이유들이다. 예를 들어 여름에 더워서 아주 시원하게 해 놓고 자는 경우들이 있는데 자는 동안은 체온이 내려가서 추위를 느끼게 된다. 이럴 때 자는 도중에 자세가 틀어져서 담이 오기도 한다.

 

 

 

 

 

4. 운동량 부족

운동 부족도 원인이 된다. 과도하지 않게 매일 적당하게 운동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5. 갑작스럽게 강한 힘을 주는 것

너무 갑작스럽게 힘을 주는 것도 근육에 급격한 긴장을 주어 담에 걸릴 수 있다.

 

 

 

 

 

6. 잘못된 식생활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거나 많이 먹는 것도 문제이다. 사실상 기름진 음식은 대표적인 예시이고 식습관이 원인이 된다. 소화기능이 떨어졌을 때 담에 걸리기도 쉽다.

 

음식을 먹었으면 인체에서 분해를 잘 해야하는데 그게 잘 안되어서 독소가 쌓이기 때문이다. 건강상 이상이 있는 게 아니면 기름진 음식처럼 소화기능을 떨어뜨리는 음식들을 먹었거나 과식을 해서 소화가 잘 안 되는 경우이다. 먹고 바로 눕는 것도 동일하다.

 

 

 

 

7. 스트레스로 인한 잦은 긴장

스트레스도 원인이 되는데 이건 스트레스를 받으면 긴장을 하게 되어 그렇다. 스트레스는 스트레스를 안받는 것보다 스트레스로 안 느끼려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받는 일을 방지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8. 기기 이용시 자세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자세, 컴퓨터를 하는 자세도 이유가 되는데 때문에 무조건 한 번씩 몸을 풀어야 하고 스마트폰을 조작하든 컴퓨터를 조작하든 가장 편안한 환경을 조성해야 편한 자세가 만들어진다. 편한 자세라는 게 내가 심적으로 느끼는 편안함이 아니라 내 몸에 무리가 없는 자세를 말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