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찹쌀풀 없이 깍두기 담그는 방법 간단하게 만들기

에세이essay

by 힘들때전화해 2022. 7. 4. 15:19

본문

반응형

 

"깍두기 만드는 방법을 알고 싶어요." QnA

 

  질문


깍두기를 정말 좋아해서 배추김치보다 좋아하거든요

그래서 매번 사먹었는데 직접 무 사면 가격도 싸고 사 먹는 것보다 낫겠더라고요.

직접 만들어 먹어보려고 하는데 그 찹쌀풀 하는 게 좀 귀찮아보여요...

찹쌀풀 없이 깍두기를 담가도 되나요?

그리고 깍두기 담그는법을 알려주세요.

 

 

 

 

  답변


취향차 때문에 그렇지 찹쌀풀이 꼭 필요한 건 아닙니다. 저희 집은 원래 어머니가 김치 담글 때면 아주 심플하게 담그셔서 젓갈도 안 넣고 담그십니다. 근데 항상 남들이 얘기하기로는 저희 집 김치가 시원하니 맛있다고 해요. 이런 것처럼 김치는 본인 담구기 따름이라서 꼭 기본이라 하는 모든 재료가 들어갈 필요는 없습니다.

 

 

- 깍두기 만들기

준비할 것은 '무, 마늘, 새우젓, 설탕, 굵은소금, 고춧가루, 양파'면 끝납니다.

무 절이는 것도 자기 마음입니다. 다만, 입맛에 따라서 꼭 절인 무여야지 맛있는 경우도 있으니 이런 입맛 부분만 참고해주세요. 저는 시원하고 깔끔하게 먹는 걸 좋아해서 절인무 아니어도 좋아합니다.

 

 

1. 무를 깍둑썰기로 써시면 됩니다.

2. 나머지 재료 다 때려 넣고 버무리면 끝납니다.

3. 간 조절: 정량이란 없습니다. 간 조절은 본인 입맛에 맞게 맞추시면 됩니다. 굵은소금과 설탕도 안 넣어도 됩니다. 필수로 들어갈 것은 다진마늘과 고춧가루, 새우젓입니다.

이외로 설탕은 아예 안 넣어도 되는데 좀 달달하면서 감칠맛이 나는 게 좋다면 소량 넣으시고 굵은 소금도 안넣어도 되는데 조금 간이 있었으면 한다면 넣으시면 됩니다.

4. 양파: 양파도 선택인데요. 안 넣으면 찹쌀풀도 안 들어가서 익히 알고 있는 그런 깍두기는 아니게 되지만, 질척하지 않고 아주 깔끔한 맛이 납니다. 해서 넣으시려면 양파를 갈아서 넣으시면 되고 양파는 단 맛이 있기 때문에 양파를 넣으시려면 설탕은 아예 안 넣는 것도 좋습니다.

5. 이렇게 해서 버무리기만 하면 끝납니다. 숙성 기간이 1~2일 정도 필요한데 이것도 입맛차입니다. 바로 먹을 수도 있는데 좀 심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저는 바로 먹는 거 좋아합니다. 근데 너무 생무라서 먹기 좀 그렇다면 1~2일 정도 서늘한 곳에 보관하셨다가 드시면 됩니다.

기타적으로 마늘과 함께 생강도 같이 넣어주면 더 좋습니다. 원래 들어가는 재료이긴 한데 제일 간출한 방법으로 깍두기 담그는법으로 알려드렸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