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유의 음식들도 매우 많다. 너무 많아서 다 정리는 못하겠지만 개중에 이제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음식들과 우리나라 전통 음식들도 포함해서 정리를 해보았다.
뭐 사람마다 생각은 다를 수 있지만 한류가 불어온 지도 이제 오래되었고 한국 음식들이 전 세계적으로 많이 퍼져나간지도 사실상 오래되었다. 정말 해외에서 한국 음식인데 모르는 경우가 많았었는데 이제는 아는 사람들이 매우 많아져서 참 많은 게 변한 것 같기도 하다.
어쨌거나 오늘 메뉴 안정했다면 '오늘 한식 어때?'
1. 식혜(달콤하면서도 고소하니 남녀노소외국인 모두가 좋아하는 특색있는 한국 음식)
2. 김치 종류(배추김치, 열무김치, 백김치 등등 이런 음식들은 너무 종류가 많아서 아래에서도 등등으로 표시)
3. 비빔밥(옛날부터 한국을 대표하던 음식인데 외국인 입장에서는 다소 적응이 필요하고 먹는 법을 알려줘야 하는 음식이라고 본다.)
4. 김치볶음밥(한국인이라면 못만드는 사람이 없는 마성의 한국 대표 볶음밥)
5. 죽 종류(삼계죽, 전복죽, 호박죽 등등)
6. 불고기(생각보다 집집마다 맛 차이가 커서... 맛있는 곳에서 먹어야 하는 음식)
7. 칼국수
8. 밥 종류(무밥, 곤드레밥, 보리밥 등등)
9. 젓갈
10. 된장찌개
11. 갈비
12. 육개장
13. 신선로
14. 김치찌개
15. 엿
16. 잡채(아무런 지식이 없어도 되고 가장 무난하게 접근 가능한 음식이라 외국인들도 좋아한다.)
17. 떡
18. 잔치국수
19. 약과(한간에 약과하고 조합하는 음식이 붐이 일기도 했는데 난... 그냥 먹는 게 더 맛있는 것 같다.)
20. 구절판
21. 냉면(맛있는 집이면 개인적으로 매일 먹어도 안 질릴 자신 있다.)
22. 초계국수
23. 녹두전(개인적으로 녹두전보다 그냥 부침개 좋아한다. 집에서 부치는 김치부침개가 사실 최고지... 준비하는 게 귀찮아서 그렇지.)
24. 막걸리(다양한 맛들이 개발되어 출시되고 있고 제법 인기도 있지만 더 다양한 맛들과 조합되면 좋을 것 같다. 조합하는 게 좀 한정적인 느낌이 있다.)
25. 콩국수
26. 한정식
27. 짜장면(기원은 중국이 맞지만 음식 자체는 아예 다르다. 그냥 다른 게 아니라 완전 다르다. 그래서 한국 짜장면은 한국 음식으로 인정되는데 이 부분이 더 궁금하면 한번 찾아보면 재밌을 것이다.)
28. 김밥(외국인들은 식재료가 섞이는 걸 안좋아해서 김밥은 외국인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걸로 알고 있다. 비빔밥도 비슷한 맥락, 이거는 정말 문화 차이라고 할 수 있을 듯.)
29. 떡볶이(개인적으로 할 말이 많은 음식인데 짤막하게 이야기해 보자면 떡볶이가 한국 대표 음식이자 만만한 음식으로 치부되면서 좀 이상하게 발전된 것이, 떡볶이가 사실 맛 차이가 진짜 큰 음식이다. 잘 만드는 사람, 잘 만드는 떡볶이집과 그냥 일반인이 만드는 떡볶이, 맛없는 떡볶이집이 만드는 건 심할 수준으로 맛 차이가 크다. 라떼는 지나가는 길목에 있는 떡볶이들도 다 맛있던 시절인데 어쩌다가 떡볶이가 이리되었는지 모르겠다. 외국인들은 양념과 떡이 따로 논다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그런 떡볶이는 그냥 맛이 없는 떡볶이를 먹은 것이다.)
30. 순대(예전에 마트에서 일할 때 외국인 손님이 냉장 순대를 보면서 이게 무엇이냐 묻길래 영어로 뭐라 말해야할지 몰라 복부 쪽을 손가락으로 빙글빙글 가리켰던 기억이 난다. 놀랍게도 외국인 손님은 알아들었다.)
31. 국밥(한국인 하면 국밥 아니겠는가, 옛날에 국밥 한그릇 보통 5000원 정도 할 때 1500원, 2000원 국밥도 많았고 퀄리티도 좋았던 기억이 난다.)
32. 청국장찌개
33. 장아찌
34. 골뱅이소면(잘무치는 집에서 먹으면 폭풍흡입 가능한 음식)
35. 도토리묵(묵사발, 무침 등등)
36. 나물무침
37. 삼계탕(어릴 때는 집에서도 해 먹기 쉽고 가격도 싸고 삼계탕집도 넘쳐나서 괜스레 어린 맘에 치킨 아니면 안 먹던 음식인데 지금 나는 치킨보다 삼계탕이다.)
38. 게장(간장, 양념... 등... 그저 먹고 싶다.)
39. 고등어조림
40. 두부
41. 산적
42. 막창
43. 제육볶음
44. 삼겹살(정확히는 '삼겹살 구이'로 알고 있다. 삼겹살은 식재료이지만 삼겹살 구이 및 기타 등등 수많은 요리로 탄생시킨 건 한국으로 알고 있고 가장 소비가 많으며 해외에서도 코리안바비큐로 불린다. 외국에서 삼겹살은 보통 양념을 해서 볶거나 조리거나 훈제를 하는 경우는 있었어도 한국처럼 구워서 먹는 나라는 한국이 대표적이었다고 알려져 있다. 지금이야 너무 유명해졌고 전 세계적으로 소비가 많아졌지만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삼겹살은 일명 '못 먹는 부위'라고 불릴 정도로 인식이 안 좋았고 안 먹었다. 우리나라는 이 부분을 꼬집어서 공중파 방송에서도 옛날에 다뤘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삼겹살을 먹는 것은 우리나라 밖에 없다며 외국인들은 버리거나 거들떠도 안보는 슈레기 고기를 먹는 건 한국인 밖에 없다는 식으로 오히려 비판한 적도 있었던 것으로 나는 기억한다. 웃긴 건, 지금은 한국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삼겹살이 알려지게 되고 덕분에 삼겹살이 비싸졌... 아무튼 물론 베이컨이나 그런 류로 가공해서 먹는 경우는 있더라도 구이로 먹는 것은 한국이 대표적인 게 맞고 한국 음식이 맞다.)
이외로도 한국 음식 및 우리나라 전통 음식은 너~무 많지만... 44(?)에서 마무리.
내가 기억하는 버축대 시즌1 본경기의 몰입감과 보는맛이 실축 못지 않게 매우 좋았었다 (0) | 2024.09.10 |
---|---|
덴마크 테이크 얼라이브 블렌드 레몬 캐모마일 300ml 향긋함이 느껴지면서 고퀄리티의 상큼한 맛 Denmark Take Alive Blend Tea (0) | 2024.09.10 |
할리스 바닐라 딜라이트 300ml 후기 무난하게 맛난 컵커피 HOLLYS VANILLA DELIGHT (0) | 2024.09.09 |
2024 평균키 남자 여자 전부 포함 성인 기준 Average height (0) | 2024.09.09 |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 오리지널 500ml 후기 담백한 맛이 좋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HP7 유산균 HY 한국야쿠르트 (0) | 2024.09.08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