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자강 뜻 유래 그리고 인자약 인간 자체가 강하다는 의미 in ja gang

에세이essay

by 힘들때전화해 2024. 4. 13. 08:10

본문

반응형

신조어이고 유래는 종합격투기 UFC 해설 중에 나왔다. 아마 '인자강'의 뜻은 몰라도 유래는 어디선가 언뜻 들어본 기억이 있을 수도 있다.

 

- 인자강 뜻

'인자강'의 의미는 '인간 자체가 강하다.'를 줄여서 '인자강'이라고 한다.

 

- 유래

이것의 유래는 앞서 말했듯이 종합격투기 경기 해설에서 나왔다고 했는데 2014년 '크리스 와이드먼 VS 마치다' 경기에서 '크리스 와이드먼'이 '마치다'의 강펀치를 맞았는데도 아무렇지 않게 걸어 나오며 오히려 도발까지 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것을 본 '김대환' 해설위원은 '크리스 와이드먼'을 보며 "인간 자체가 강합니다."라는 멘트를 던지게 된다. 놀라서 감탄하는 멘트였던 걸로 알려져있다.

 

 

 

 

- TMI

또, 재밌는 것이, '크리스 와이드먼'은 '마치다'를 상대할 때는 그렇게나 강한 모습이었지만, 이후 KO 패배를 숱하게 당하게 된다. 이 부분은 종합격투기를 잘 몰라서 좀 알아보니까 애초에 '크리스 와이드먼' 같은 맷집으로 승부하는 선수들이 후반부에 자주 겪게 되는 문제라고 한다. 아무래도 체력이라는 게 무한대는 아니니 말이다. 게임처럼 완전 회복이 되는 것도 아니고.

 

어쨌거나 그래서 '인자강'은 사실상 체력적인 부분과 관련되어 사용되는 게 일반적이다. 근데 '인간 자체가 강하다.'라는 말은 사실 체력적인 부분 말고도 복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한마디이다.

 

물론 '인자강' 자체는 신체적인 부분을 말하는 것이 맞다.

 

정확히는 훈련을 통하는 게 아니라 그냥 '태어날 때부터' 강하다는 의미이다. '인간 자체가' 라는 말 자체가 후천적보다는 이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그냥 강한 신체를 타고났다! 이런 의미에서 사용한다고 보면 된다.

 

 

 

 

 

- 예시 및 실상

간단히 예시를 들어보면 근육이 쉽게 붙는 사람이 있다거나 기초체력이 너무 뛰어나다거나 하는 그런 사람을 볼 때 상대적으로 약한 사람이 그 사람을 보며 '인자강'이라고 표현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이런 타고남만을 이야기하진 않는다. 원래 신조어도 사용되다 보면 널리 응용되기 마련이다. 해서 인자강은 꼭 타고난 신체적 능력만을 이야기하는 건 아니고 엄청난 노력을 통해 일궈낸 사람을 볼 때도 '인자강'이라 표현한다.

 

 

 

 

즉, 결론적으론 이 사람이 정말 타고났든, 피나는 노력을 했든, 그렇기 때문에 '인간 자체가 강하다.'라고 '긍정적인 의미'로써 사용된다.

 

신조어는 대부분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긍정적인 의미를 내포하는 신조어 중에 하나이다.

 

그리고 기본적으로는 신체 능력을 의미한다고 했지만, 역시 이것도 지금은 '정신적으로 강한 것'도 '인자강'으로 표현한다. 예를 들어 믿기지 않을 정도의 집중력을 보여주는 사람을 보며 '인자강'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 자, 마지막으로 또 재밌는 것.

'인자강'이 있듯이 '인자약'이 있다. 역시 부정적인 뜻을 내포하고 있는데 아마 예상이 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인자약'의 뜻은 '인간 자체가 약하다.'이다.

 

즉, 이 사람은 그냥... 인간 자체가 약하다고 표현하고 싶을 때 '인자약'이라고 사용한다.

 

의미는 '인자강'과 반대라고 보면 된다. 말하자면 '이 사람은 그냥 태어날 때부터 약한 사람이다.' 이런 식의 의미라고 보면 되겠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