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멘탈 뜻 멘탈이 강하다는 것과 다른 멘붕 유리멘탈도 함께.

기타

by 힘들때전화해 2021. 9. 26. 05:05

본문

반응형

[Q] 멘탈이 정확히 무슨 뜻인가요?

뭐 하면 멘탈이란 말을 많이 쓰는데요. 대충은 짐작하고 있는데 정확히 무슨 뜻인지가 궁금합니다.

조금 자세하게 알고 싶고 또 멘탈이 들어간 말들도 많잖아요.

뭐 멘붕, 유리멘탈...등등 이런 것에 대한 뜻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멘탈이 강하다는 건 좋은 건가요?

 

 

[A] 멘탈 = 정신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멘탈'은 '정신'을 말합니다.

멘탈은 영어 단어인 'mental'인데요. 사실상 발음은 '멘틀'이지만, '멘탈'이라고 말하는 게 더 감칠맛(?)이 나서 멘탈로 쓰이게 되었다 보시면 됩니다. 한국식 콩글리쉬 발음상의 이유도 있고요.

그리고 멘탈은 영어 단어라기보다 '우리나라 신조어'에 가깝습니다. 아니, 신조어가 맞죠. 왜냐면 유래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먼저 사용하게 되었던 만큼, 살짝 변형시켜 말하는 경우가 많고 그 뜻도 영어 단어의 정확한 뜻이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들끼리만 통하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됩니다. 해서 신조어라 볼 수 있죠.

 

 

뜻도 정확히는 '정신의, 마음의'이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멘탈'의 뜻은 대략 '정신, 정신력' 정도로 통용됩니다. 거진 '정신력'을 표현한다 할 수 있죠.

※정신력 : 정신적 활동의 힘(정신 에너지)

 

때문에 '멘탈이 강하다는 것'은 그만큼 '정신력이 강하다.'라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것도 많이 변형되어 '멘탈갑' 이런 식으로 불리기도 하죠. 멘탈갑은 멘탈이 아주 강하다는 의미입니다.

즉, 멘탈이 좋다는 건 '좋은 뜻'입니다. 안 좋은 뜻은 전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멘붕'이나 '유리멘탈'은 앞서 말한 멘탈갑과는 반대되는 의미입니다.

멘붕은 '멘탈붕괴'를 말하는데요. 정신이 붕괴되었다. 정신력을 잃었다. 이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즉, 정신력이 무너져서 정신력을 잃었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유리멘탈은 '멘탈이 약한 사람'을 지칭합니다.

쉽게 깨지는 유리처럼 외부의 영향을 쉽게 받는 것으로 정신력이 약하다는 걸 의미합니다.

 

 

'멘탈'이란 단어는 앞서 말했듯이 사실상 일부 커뮤니티에서 사용되던 것이고 특히나 '게임' 쪽에서 많이 사용되던 용어입니다.

왜냐면 게임도 '정신력'이 아주 중요한데 멘탈이 깨져버리면 아무리 실력이 좋아도 게임이 잘 안 풀리게 되죠.

근데 매번 '정신력이 약해!'라고 말하기는 뭔가 감칠맛이 없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감칠맛을 좋아하기(?) 때문에 어찌저찌 변형되어 부르다가 '멘탈'이란 단어가 입에 잘 붙고 표현도 좋아 진짜 포기할 상황인데도 정신 다잡고 게임 풀어가는 경기를 볼 때 '와, 멘탈이 강하네'라는 식으로 표현된 것이죠.

이후 공중파에서도 '멘탈'이란 단어가 공식적으로 등장하면서 지금까지도 엄청나게 많이 사용되는 '우리나라 신조어' 중에 하나입니다.

이런 걸 보면 '게임에서 시작된 국민 신조어'들이 정말 많죠.

그래서 어르신들과 대화하다가 '멘탈'이란 말을 사용하면 무슨 말인지 모르시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