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화 증상 Somatic Symptom Disorder

민간정보info

by 힘들때전화해 2026. 1. 27. 21:30

본문

반응형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겪는 증상이다. 전 세계적으로 약 6% 정도가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체화 증상이라고 하는 것은 신체적 검사를 해도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신체적인 증상을 겪는 것을 말한다.

 

즉, 신체에 문제가 없는데 근육통이나 두통 등등 이러한 신체적 증상을 겪는 것이다. 이것은 만성적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만성화될 가능성이 있다.

 

신체화 증상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증상도 증상이지만 자신의 심리 상태를 파악해보는 것이 중요하겠다.

 

 

- 신체 증상 장애(Somatic Symptom Disorder)

1. 두통

2. 가슴 답답함

3. 어지럼증

4. 구강 건조

5. 심장 두근거림

6. 근육통

7. 복통

8. 소화불량

9. 배뇨통

10. 구토감

11. 피로감

12. 저림 증상

13. 얼굴이 화끈거림

14. 월경통

15. 변비

16. 설사

17. 무력감

18. 몸이 떨림

19. 복부팽만감

20. 오한

21. 흉통

 

 

다양한 증상들이 있고 일상적으로 자주 느끼는 증상들이 있어 인지하기가 쉽지 않다. 검사는 신체적 검사도 하기는 하지만 정신건강을 판단해야 해서 심리검사와 상담이 들어간다.

 

신체화 증상의 경우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잘 나타나는 증상으로 훨씬 높게 나타난다고 알려져있다. 원인은 불안감이나 우울, 갈등, 분노, 다툼, 사회적 압박, 가정 문제 등등 이러한 심리적인 문제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다.

 

감정 표현을 잘 하지 못하는 사람에게서 더 잘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해서 스트레스를 잘 풀어줘야 하고 자신의 감정을 충분하게 드러내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삶의 질을 많이 떨어뜨리기 때문에 병원 치료가 급선무이고 생활적으로는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규칙적으로 자고 기상해서 일과하고 운동하고 취미 생활을 하는 둥, 규칙적인 사이클을 통해 안정감을 얻고 스트레스를 풀고 피로도 해소하는 안정감이 있어야 한다.

 

검사를 해도 병명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아 등한시 될 수 있는데 신체화 증상은 신체적 고통을 받고 있는 상태라서 주변 사람들의 이해가 필요하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