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삽주 효능 어떤 효과들이 있는지 뿌리도 약재로 사용되어 환이나 차로도 먹는다

건강

by 힘들때전화해 2024. 1. 20. 07:50

본문

반응형

삽주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 여러해살이풀이다. 건조한 산지에서 생존하는 식물이고 삽주는 차로도 마실 수 있고 환을 만들어 먹기도 하며 가루를 내어 다양하게 활용하기도 한다.

(학명 : Atractylodes japonica, 한국과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되어 있고 높이가 30~100cm 정도 된다.

전통적으로 소화제로 사용되어 왔다.)


- 고혈압, 해열, 중풍

갖고 있는 효능이 있는데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고 해열 작용이나 중풍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풍 환자에게는 물에 달여서 마시는 것으로 복용하게 된다.

 

- 동의보감

동의보감에 적혀있는 성질이 따뜻한 식물이고 피로를 해소시키고 땀을 잘 나게 하면서 신장을 따뜻하게 만들어준다고 되어있다. 이외로 갈증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 치료 효과

삽주를 치료 목적으로 복용하게 된 것은 오래되었다. 해서 제법 알려져 있고 삽주 뿌리의 경우는 한약재로도 쓰여서 한의원에서 다루기도 한다.

 


- 이뇨작용, 위장장애, 구토, 감기

이뇨작용이 좋아서 소변을 잘 보게 해 주어 이뇨제로 쓰이기도 하며 위장이 예민한 사람들에게 쓰이기도 한다. 감기 환자에게도 효과가 있고 구토를 멈추게 하는 효과도 있다.

 

- 비위를 따뜻하게

결론적으로 위장과 비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고 몸 안에 있는 독을 배출시키기도 하며 통증이 있는 경우는 통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한다.

 

- 속을 편하게

앞서 말했듯이 구토나 설사 같이 체했거나 소화 기관 문제가 있을 때 삽주를 복용하게 되면 소화를 도와주게 된다. 더부룩함을 없애줄 수 있다.

 

- 위장병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하는 둥, 만성위장병이 있는 사람이 삽주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수도 있다. 삽주의 경우 생강이나 감초와 함께 섭취지 시너지 효과가 있는데 반대로 마늘이나 복숭아 같은 것과는 같이 먹는 것을 금지해야 한다.

 

- 나물 반찬

삽주는 나물로도 무쳐먹을 수 있다. 다른 나물무침과 동일하게 생으로도 되는데 살짝 데치는 것이 무난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다. 소금과 참기름을 넣어 무치면 끝난다.

 

 


- 삽주의 효능 정리

체한 것을 치료 구토 소화를 돕는다 이뇨 작용
감기 몸이 찰 때 부종 자양강장
설사 신경통 완화 가스 배출 어지러움
간을 보호한다 면역력 향상 식욕 증진 기침과 가래 완화

 

삽주라고 하면 삽주의 뿌리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 삽주뿌리 같은 경우는 살짝 매운맛이 있다.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서 몸이 찬 사람에게 좋은데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오히려 안 좋을 수 있다. 자양강장을 효과가 있긴 한데 몸이 허해서 식은땀이 잘 나고 기운이 없는 사람에게는 안 좋을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