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퇴행성 관절염 원인 발생 전에 잘 관리해고 통증이 생기면 병원 가자 degenerative arthritis cause

건강

by 힘들때전화해 2023. 4. 24. 23:30

본문

반응형

매년 퇴행성 관절염 환자는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나이에 상관없이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해서 더욱이 미리미리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인데 퇴행성 관절염이란 간단히 말해 관절이 퇴화했거나 노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젊은 세대에서는 무시하는 경우가 많으니 젊은층에서도 퇴행성 관절염이 잘 나타난다고 한다. 어째서 이런 결과가 나오는지 그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1. 노화

가장 큰 이유는 역시 노화이다. 관절은 계속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오래 사용한 것에 대한 결과로써 또 나이가 들면서 관절이 약해지게 되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2. 무리한 운동

운동이란 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기도 하지만, 운동을 잘못하면 되려 병만 얻는다. 이런 경우는 안 하는 게 낫다고 볼 수 있다. 해서 운동 자체가 직업인 사람들은 특히나 몸 관리를 잘하는 것이 필요하고 그렇게 한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되려 이런 부분에 무감각해서 그저 과도하게 운동만 하면서 근육량이 상승하거나 살이 빠지는 것만 기대하게 된다. 절대로 운동은 무리해서 하면 안 되고 체력 관리를 잘해줘야 한다.

 

3. 반대로 운동을 안해서

운동을 너무 안 하는 것도 원인이 된다. 노화가 더 빠르게 진행된다고 보면 되겠다. 특히나 이미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되었다면 가볍게 운동을 해주는 것이 더 좋다. 운동을 아예 안 하면 퇴행성 관절염이 더 심해진다. 결국 뭐든 적당히가 좋다는 얘기이다.

 

4. 부상

외상에 의한 후유증도 원인이 된다. 즉, 관절에 외상을 입었었다면 이것으로 인해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되었을 수 있다. 무릎이나 관절을 다친 적이 있는지를 생각해 보면 될 것이다.

 

5. 과체중

적정 체중을 넘어서는 과체중으로 오래 생활하면 당연히 관절에 무리를 많이 주게 된다. 이것으로 인해 관절이 빠르게 퇴화하게 된다. 특히나 어릴 때부터 비만인 아이들은 나이가 젊어도 퇴행성 관절염이 올 가능성이 높아진다. 때문에 체중을 감량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퇴행성 관절염은 어렵지 않게 진찰 가능하다고 한다. 일반적인 엑스레이 촬영으로도 파악이 가능하다고 하니까 관절이 아프다면 병원에 가서 진단받아보는 것이 좋겠다.

생활적으로 필요한 수칙들은 어렵지 않은 것들이다. 무리하지 않고 가볍게 매일 운동을 해주는 것과 운동을 하기 전에 꼭 스트레칭을 먼저 하고 해주어야 하며 현재 과체중인 사람은 정상체중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중요시해야겠다.

그리고 무릎을 완전히 굽히거나 쪼그려 앉는 자세는 아주 안 좋기 때문에 최대한 피해야 하고 관절이나 기타 외상을 입었던 적이 있는데 관절이 아픈 것이면 꼭 빨리 병원에 가서 조기 진단을 받고 치료받아야 예방을 할 수 있다.

퇴행성 관절염은 약물 치료 등 치료가 가능하지만 방치하게 되면 최악의 경우 수술까지 하게 될 수 있어서 방치해선 안될 것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